오늘은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우선,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의 경우, 노후의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려는 연금제도와 그 취지가 맞지 않는 제도이기 때문에..

극히~ 예외적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물론~ 당연히 받아야 겠지만..

가능하면, 연금의 형태로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수익률도, 반환일시금의 경우 시장의 정기예금이자율을 평균하여 지급하기 때문에..

노령연금보다 수익률이 낮기도 합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수급요건과 수익률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은 노령 혹은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는 조건에만 예외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그동안 납입한 국민연금액에 일정한 이자율을 더하여 지급하는 제도를 이야기 하는데요..

 

따라서, 반환일시금의 가장 많은 경우는, 최소납입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하고 60세가 되었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납입기간을 연장하여 10년 이상 채운 이후에 연금(노령연금)으로 받거나, 반환일시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수급요건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입기간 10년 미만인 자가 60세가 되었을 경우

2. 가입자가 사망하였으나, 수급권자(배우자 혹은 자녀)가 유족연금 해당자가 아닐경우

  - 10년 이상의 가입자가 사망하였으나, 사망 당시 보험료를 2/3이상 납부하지 않은경우

  - 10년 미만 가입자의 경우 가입중에 발생한 질병 또는 부상이 아니어서 유족연금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

3. 국적의 상실 또는 해외 이주(학업, 취업등으로 인한 단순 해외 체류는 해당되지 않음)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의 수익률은, 납입한 국민연금 총액에 시장의 3년만기 정기예금 이자율을 평균하여 적용합니다.

참고로, 2012년 3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은 3.1% 입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청구 방법과 구비서류

 

청구인은, 원칙적으로 본인 혹은 기타 수급권자가 신청해야 하지만, 해외이주로 인한 경우에는 국내 대리인을 통할 수 있습니다.

 

청구방법은 아래의 서류를 구비하여..

가까운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를 1. 방문 하시거나, 2. 우편, 또는 3. 전화나 팩스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전화 및 팩스의 경우 총 납부보험료가 150만원 미만으로 수급권자가 외국인 혹은 해외이주로 인한 수급이 아닐 경우만 가능합니다.)

 

60세 이상인 분, 3급 이상의 장애우, 기타 다른 사유로 지사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신청에 의해 직원이 방문하여 서류를 챙겨주는 서비스도 하고 있으니까요.. 관련된 분들은 이용해 보시면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해요.. ^^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국민연금 관리공단>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의 경우, 소멸시효가 존재해서 수급사유가 발생한지 5년이 지나면 수급권이 사라지니까요..

이 점은 유의해서 기간 내에 꼭!! 신청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수익률의 측면에서,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은 가능하면 받지 않는 것이 좋고..

납입기간이 부족하여 고민하고 계시다면, 납입기간을 늘려(신청에 의해 가능) 좀더 납입하는게 좋다는 말씀!! 드려 보면서, 오늘 포스트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